▶ 소셜커머스 드디어 오픈마켓 나오다.

드디어 오픈마켓인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나왔습니다. 그이름하야 바로 쇼퍼스데이~! 지마켓과 옥션 11번가와 같이 오픈마켓형식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판매자가 입점하여 판매자가 정한 제품의 수량이상을 판매해야 할인율을 받고 구매자가 구매할 수 있습니다. 쇼퍼스데이가 오픈소셜마켓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는 길을 텃습니다. 현재까지 UI 및 로고 홈페이지 느낌상을 봤을때 깔끔함과 결코 허접하지 않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직 개방형 소셜커머스를 써보질 못해서 자세한 사항은 말씀은 못드리겠지만 쇼퍼스데이의 성공을 응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제 나름대로 적어보겠습니다.




▶ 쇼퍼스데이의비전

다른 사이트와는 틀리게 간단한 일에서부터 비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2세대의 변화를 주도하겠다는 말이 저의 마음으르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사람을 생각한다는 문구는 당연하지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업은 사람과 사람이 이뤄지고 특히 엄청난 신뢰도가 중요한 소셜커머스업체의 특성상 쇼퍼스의 우선 사람 모토를 통해서 진정한 고객들을 많이 이끌었으면 합니다.




▶ 구매자 이용방법

※ 각각의 상점들을 '미소샵'이라 칭합니다.

1. 다양한 미소샵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찾으세요.
2. 마음에 드는 미소샵물건을 찾으셨다면 구매하기를 누릅니다.
3. SNS 입소문을 내야합니다. 현재 쇼퍼스데이에서는 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 연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구매완료 후 쿠폰 or 상품이 배송됩니다.
+. 구매가 완료되었으면 자신에게 일정 수준의 적립금이 들어 왔는지 확인합니다.


▶ 판매자 등록 및 이용방법

1. 기업회원으로 가입합니다. (기업회원가입하기)
2. 미리 확보한 상품을 쇼퍼스데이에서 제공하는 '미소샵'에 등록합니다.
3. 구매자들에게 신뢰를 주기위해 댓글 및 이메일등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해주세요
   (구매자들은 판매자들의 등급을 매기게 됩니다.)



▶ 제대로 된 판매자를 선별해서 팔아야 성공

현재 오픈마켓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쇼퍼스데이는 초기에는 진입장벽이 낮고 판매자가 너도나도 입점하게 된다면 수준 높은 제품에서부터 질낮은 제품이 무수히 공급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위해서 누구나 무료입점하더라도 반드시 업체를 선별해서 등록을 시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유심히 살펴보며 판매자(대부분소규모겠죠)들의 회사 실적 및 상황을 어느정도 파악하여 꼼꼼히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말안해도 알겠지만 혹시라도 500개 수량에 1만개 (요새 1만 넘는 물품들 많죠)가 팔려버린다면 해당 업체가 물건조달 및 자금이 부족하여 구매자들에게 피해가 간다면 해당 판매자를 보기보다 크게는 쇼퍼스데이 전체를 보기때문에 이러한 판매자 철저한 검증은 꼭 거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SNS 제대로 활용해서 소문내라.

보통 하루에 한개만 파는 대부분의 소셜커머스들은 사실 SNS가 필요없습니다. 기존의 전자상거래에 SNS개념만 같다 붙인격입니다. 하지만 오픈소셜마켓을 지향하는 쇼퍼스데이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시간이 흐르면 셀 수 없이 많은 상점들이 들어설 것이고 자기가 사고싶은 물건에 사람들이 몰리지 않은 경우들이 생길것입니다. (하루에 한개 컨셉 커머스에 비해) 때문에, 자신의 소셜미디어툴들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홍보를 해나가야합니다.

▶ C로그와 요즘, 그리고 잇글링을 추가하라

C로그와 요즘, 그리고 잇글링같은 국내 소셜미디어툴들을 다양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들처럼 아직 후방에 있는 국내 소셜미디어툴들과의 직접적인 계약을 하셔서 잇글링을 통해서 온 분들에게 쿠폰 적립등 추가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지금 국내 소셜커머스는 기존의 전자상거래에 '소셜'이름만 같다붙인 겪입니다. 때문에 2.0을 지향하는 쇼퍼스데이에서는 최소한 여러 소셜툴들을 이용하고 각 소셜툴들을 제공하는 업체들과 직접적인 계약등을 통하여 뭔가를 보여준다면 회사의 비전인 소셜커머스 2세대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잇글링(http://www.itgling.com/)도 각 소셜미디어 툴들을 엮는 2.0을 지향하므로 서로 성격이 맞아 win-win할듯합니다. 잇글링과의 연계도 깊이 고민해보시면 어떨까요?

▶ 쇼퍼스데이를 응원하며..

현재 이글은 기존의 300-400개 정도의 소셜커머스 틀을 깨고 새로운 도전을 하고있는 쇼퍼스데이를 응원하기 위하여 쓴 글입니다. 새롭게 앞서 나가는 소셜을 이용한 업체들을 보면 전 항상 응원하고싶습니다. 쇼퍼스데이는 잘되리라 현재 짐작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예전에 티켓몬스터를 주목하며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당시(2010년 5월경)에는 티켓몬스터 인지도 극히 낮았으며 티켓몬스터의 상표 소송권문제에 휘말려 티몬을 살려달라는 캠페인을 벌였었죠. 하지만 불과 6개월이 지난 지금 티켓몬스터는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사실 지금 이글은 쓰는 이유 중 하나는 쇼퍼스데이가 티켓몬스터처럼 클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서입니다.

새롭게 도전하는 쇼퍼스데이이를 응원합니다. 화이팅!



그리고 쇼퍼스데이가 오픈과 앞으로의 기획에 참고할만한 사이트들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은 소셜커머스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

▷ 소셜커머스 관련 소개글
불안한 소셜쇼핑 어디 믿을만한 곳 없을까? 장동민의 연예인 DC: http://uddong.tistory.com/227
[기대되는 소셜커머스 공동구매 사이트 8선] : http://uddong.tistory.com/220
[색다른 공동구매] 티몬 소개: http://uddong.tistory.com/41

▷ SNS를 이용하여 더많은 기획을 하기 위해서 참고하면 좋은 정보
소셜미디어 투자에 아끼지 말라! http://uddong.tistory.com/232


Posted by Mash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