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핵심이라고 볼수 있는 블로그~! 아무리 새로운 소셜네트워킹 서비스가 나와도 정보를 소비하고 교류할뿐 정보를 진정으로 창출하고 개방하는 곳은 블로그이죠. 제가 이전에 올렸던 자료들을보면 블로그는 절대죽지않습니다. 2009년과 2010년사이 엄청난 성장을 이룩하였죠. 그와함께 트위터와 페이스북도요.

이번에 소개해드릴것은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 플랫폼들을 연도별로 소개해보겠습니다.


1. Open Diary



블로그의 시작은 어디서부터였을까...? 다들 궁금하셨죠?
1998년 브루스 Ableson에 의해 설립되어 온라인 저널 즉 블로그의 패러다임을 가져온 최초의 사이트입니다. 

2. Live Journal



라이브 저널은 1999 년 4 월에 Danga 인터랙티브의 브래드 피츠 패 트릭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블로그와 함께 더불어 커뮤니티를 결합한 최초의 블로그플랫폼이였습니다. 

3. xanga



마이스페이스처럼 10대위주로 구성된 일명 국내에 미니홈피와같은 층을 공략하였다고 보시면 편합니다. 
하지만 골칫덩어리로 전락해버렸다능..

4. Blogger



Blogger가 1999 년에 회사가 만든 샌프란 시스코 연구소에서 만들고 시간이 흐른후 이 Blogger는 인기를 충분히 끌었습니다.
구글이 이 블로거플랫폼을 2003년 인수하였습니다.



5. Dead Journal



웃기는 짬뽕같은 블로그, 오타쿠들의 성지, 오픈소스로 개방되어있는 블로그이구요 프랭크와 Precissi에 의해 2001년 만들어졌습니다.  이블로그는 이름처럼 정말 무능력하고 비평적인 글 , 그리고 일상에서 짜증나는 모든요소들을 쓰는곳입니다. 미운사람들을 욕하며 직장상사를 욕하고 마음에안드는친구를 비판하는 그런곳입니다.  -_-;;;;

6. TypePad




2003년 출시했고요 다양한 API를 지원하고 유료입니다. 더이상 소개할점 없음


7. WordPress




이것이 바로 진리이죠. 요새 한창 국내에 전파되가고있지요. 자신이 원하는 그이상을 꿈꾸는 블로그를 넘어선 블로그를 꾸미게 해주는 블로그플랫폼입니다. 저도 이걸로옮겨가고싶지만.... 만만치 않은 호스팅비용에 감히 엄두를 못내고있습니다. 

2003년에 마이크와 매트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블로그 플랫폼이고 앞으로도 주류를 이룰것입니다.


8. Myspace




2003년 출시하여 소셜네트워킹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내에는 자체적인 블로그가 있다고합니다.(난 안써봐서 모름) 

9. Tumblr



텀블러... ㅋㅋㅋ 저도하고있죠 일단 국내 비평가나 수위높은사진이나 하고싶은말을 막 하면서 검열을 안걸리기 위한 좋은 수단으로 떠오르고있습니다. 사실 개발자는 정말 특별한 생각없이 만들었다는데 말이죠. 댓글기능은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일방적인 소통입니다. 몇몇개는 댓글을 지원한다던데................ 댓글이 혹 달고싶다면 디스커스를 달으세요!~! 달수있습니다. 

하지만 텀블러의 매력은 댓글이 없는 정말 거리낌없는 사고를 내뱉는곳입니다. (대부분사진유저가많지만..)



출처: 매셔블 


도움이 좀되셨나요 저도 이자료를 포스팅하면서 많은것을 배웠네요 ^^ 



Posted by Mash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