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의 고민거리? 유료화!
현재 SNS서비스들의 가장큰고민은?? 바로,수익창출 구조입니다.
트위터는 매달 1억9000만명의 방문객을 가진 인기 소셜네트워트(SNS)다. 전체 미국인 중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 수가 49%에 달하며, 매일 평균 6500만개의 트위트(트위터에서 사용하는 140자 메시지)이 오고간다. 또 매일 30만명 이상이 추가로 가입할 정도로 적극적인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유료화하기 힘든 트위터
`디지털 퓨처 연구` 보고서는 지난 6월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트위터가 유료화되면 쓰겠느냐”는 질문에 “쓰겠다”라고 답하는 응답자는 없었다. 아넨버그 스쿨 연구팀은 이 같은 조사 결과는 인터넷 기업의 유료화 전환이 쉽지 않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제프리 콜 디지털 퓨처 디렉터는 “트위터는 유료화를 택할 계획이 전혀 없지만, 우리의 설문조사에서 트위터가 유료화되면 사용할 것이냐는 질문에 아무도 답하지 않았다는 점은 충격적”이라면서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고 있거나 할 예정인 사람들은 지금 무료 모델에서 유료 모델로 전환하는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위터의 새로운 수익모델, 비즈니스센터
트위터 기업 비즈니스 모델 소개: http://blog.twitter.com/2010/04/hello-world.html
트위터가 현재 비즈니스 기능인 'Twitter Business Center'를 베타테스트 중이라고 매셔블이 보도했습니다. 아마 서비스 구현 화면이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트위터 측에 따르면 현재 일부 계정에 한해 이 기능이 시연되고 있다며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Twitter Business Center 가장 큰 특징은 기업 계정이 '맞팔' 여부에 관계 없이 서비스와 관련해 다이렉트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현재는 '맞팔' 상태에서만 다이렉트 메시지가 전달되고 있는데요. 기업 측의 편의를 위해 이 기능을 부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계정을 운영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Verified Accounts'라는 표식이 페이지에 부착됩니다.
트위터는 비즈니스 계정을 유료화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아직까지 기업 계정 등록에 얼마가 요구되는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알려진 게 없으나 유료 계정화하면서 트위터의 수익모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가 이번년 초에 트위터가 유료화된다는 소문이 들렸을때는 당연히 지금보다도 더 국내트위터 이용자수가 적었습니다.
그 때 당시를 회상하면 트위터 유료화가 관건이며 비즈니스모델찾기가 정말 힘들다는 기사가 생각이 나네요
트위터 유료화? No!
현재까지의 결론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개인계정은 유료화는 없을것입니다. 개인계정은 무료화가 진행될 것이고요 기업계정은 유료화가 진행될 것입니다. 나중엔 일일 트윗발행수까지 제한을둬서 돈을 버는것은 아닌지... ㅋ
어쨋든 당분간은 안심하고 트위터를 할 수 있겠군요 우리모두 트위터합시다! ㅎㅎ (제 트위터 팔롱해주세요 ^^ @youddong)
내용참조: ET뉴스, 몽양부활님 블로그
사진출처: 강팅장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