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가 마케팅의 많은 사례를 기여하고있지만, 반드시 좋은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특히, 소셜미디어중 블로그에서 많은 마케팅 사례가 오가지만 다음 말씀드릴 7가지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업체의 부정적인 측면입니다.





소셜미디어가 마케팅에 안좋은 7가지 이유


1. 대규모의 관계형성이 기업의 타겟층 집중을 어렵게 만든다

웹상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교류합니다.
개인적인 일상과 다양한 정보 소비자들의 사고방식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허나, 수많은 사람들의 피드백을 기업에서 모니터링을 한다해도 특정한 타겟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일일이 알기가 힘듭니다. 고객이 먼저 피드백을 주지 않는이상은요.
대표적으로 트위터가 있습니다.



2. 잘못된 통계

비즈니스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통계자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소셜미디어의 통계란 정확한것이 없습니다. 각 통계사이트마다 소셜미디어의 통계수치가 틀립니다. 이러한 잘못된 통계정보들로 인하여 기업들은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셜미디어뿐만 아니라 그외에 다양한 통계자료와 함께 소셜미디어의 통계자료를 마케팅의 일부로 바라보며 마케팅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3. 소셜미디어는 무료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함에 있어서 모든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이 바로 소셜미디어가 무료라는 것입니다.
물론 소셜미디어의 툴중에는 유료인 툴들이 있으나 그것은 이용을 편하게 해주는 툴일뿐 소셜미디어 자체는 무료이긴합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고 배우는 시간, 그들이 학습하여 업무에 적용하기까지의 시행착오등 배우고 활용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생각보다 많이 걸립니다.


4. 사일로의 장벽

사실 소셜미디어가 그 자체로 성공하기란 어렵습니다. 페이스북의 성공적인 대표적인 이유는 사일로의 장벽을 확실히없앴기때문입니다.
소셜 미디어가 제대로 된 촉매 역할을 하기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API 및 소셜 미디어 관련 기업들의 정보 및 서비스들이 있어야 합니다.
또, 트위터에서는 오픈 API로 인하여 트윗애드온즈, 트윗KR, 파랑새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 관련 툴들은 소셜미디어의 폭팔적인 성장과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하게 합니다. 소셜미디어의 성공요소는 사일로를 인정하고 서로 협력해야만 합니다.


※ 사일로는 이제 마케팅전문용어가 되므로 해석하지 않고 아래 주석을 달아놓을게요! 공부하세요!

사일로란?
'원래 곡식과 목초를 쌓아두는 굴뚝모양의 창고'를 뜻하나 경영학에서는
'조직내의 부서간의 벽' '부서 이기주의'의 뜻으로 쓰는 말.

기업은 이러한 사일로들의 결합이며 사일로들이 독립적으로 활개치고
서로 경쟁자라고 인식하는경우 기업은 쇠퇴의 길을 걷기 시작합니다.



5. 언제나 있는 스팸 및 바이러스

소셜미디어의 특성상 시간과 노력을 제외한다면 거의 무료로 다른 사람들과의 정보교류의 비용이 0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및 스팸정보등이 활개를 치고 다닙니다. 이러한 스팸메일은 점점 지능화되어 자신이 특정 기업에서 오는 E-mail인듯하는 스팸을 보내 시작합니다. 이는 기업들이 마케팅을 함에있어서 이미지손상등과같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기업의 이메일 또는 정보가 와도 스팸메일을 보는듯한 태도가 소셜미디어에서는 이미 생겨난지 오래입니다.



6.. 온라인으로 집중된 마케팅

지금 기업들의 마케팅은 온라인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업들은 너나 할것없이 블로그 및 트위터에 집중하고있습니다. 그외에 현재 미투데이와 국내기업의 페이스북 마케팅이 진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특정 소셜미디어에 집중된 마케팅은 성공할 확률이 낮습니다. 각 소셜미디어의 이용자수는 한계가 있고 특정 유저층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마케팅 툴로 활용한다고 하여도 오프라인 마케팅과 함께 적용을 해야만 제대로된 소셜미디어의 마케팅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과 오프라인 마케팅의 중요한부분은 사실 따로 있기때문이죠. 오프라인 마케팅의 대표적인 것은 다름아닌 바로  영업입니다.


7. 변화의 부족

소셜 미디어는 전세계 수많은 사람들의 소통방식을 바꿔놓았습니다. 하지만 불행이도 마케팅에 대한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기업의 컨텐츠를 소셜미디어로 보내는 단순한 마케팅 방법은 고객에게 있어서 질릴 수 있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변화의 마케팅을 주도적으로 창조할때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한단계 진화한 마케팅방법을 찾기는 어렵겠지만 변화하지 않는기업의 마케팅은 쇠퇴할것입니다.




이 글을 쓴 Kipp Bodnar 가 물었습니다. 
'당신은 소셜미디어가 마케팅에 안좋은 7가지 이유' 에 대하여 동의하십니까 안하십니까?

저의 대답은 동의합니다 입니다.




출처
본글은 소셜마케터 Kipp Bodnar님 께서 2010-07-20 에 발행한글을 저의 초특급 허접한 영어번역과 저의 생각을 각색하여 쓴 글입니다.




Posted by Mash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