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책은
구글이 크롬을 만든이유와 미래의 구글 전략에 어떤 중대한 영향을 끼칠지 보여주는 책입니다. 왜 무료로 구글 크롬OS를 배포하는지 앞으로의 전략은 무엇인지 인터넷 웹 기반과 앱스토어, 스토리지, 클라우드등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구글 크롬OS에 대해서 기초부터 미래 전략까지 구글의 전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는 제가 이책에서 보았던 몇가지 특징들을 요약하며 적어보겠습니다.

▶ 구글 크롬 OS란?
구글 크롬 OS는 구글이 클라우드 시대를 겨냥해서 만든 차세대 테블릿 PC용 OS로 빌드부터 인스톨, 사용법까지를 상세하게 해설한 책이다. 크롬 OS에 대한 설치, 실행, 개발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집중하여 다루고 있으며, 전문가들의 견해를 통해 크롬 OS로 본 숨은 뜻을 하나하나 알아간다. 구글 크롬 OS는 어떻게 생겼는지,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만들고 왜 또 크롬 OS를 만들었는지, 구글이 취하고 있는 HTML5에 대한 전략은 무엇인지 등을 설명한다.(한때 크롬 OS를 내놓으며 더이상 MS의 윈도우는 사용하지 않을거란 기사를 본내용이 생각나네요)

-목차-

제1장 크롬 OS 개요

1.1 크롬 OS란 무엇인가
1.2 크롬 OS 현상
1.3 크롬 OS 전망
1.4 크롬 OS 구성요소
1.5 크롬 OS 보안
1.6 크롬 확장과 패널

제2장 크롬 OS 실행
2.1 실행 준비
2.2 빌드 환경 정비
2.3 소스 코드 얻기와 빌드
2.4 크로미엄 OS 실행

제3장 크롬 OS의 사용법
3.1 시스템 실행부터 종료까지
3.2 크로미엄 브라우저 사용법
3.3 태스크의 변환
3.4 리눅스용 크로미엄 OS 사용법

제4장 크롬 OS관련의 최신 기술
4.1 크롬 확장 개요
4.2 크롬 확장 개발
4.3 구글 일본어 입력
4.4 HTML5
4.5 크롬 OS의 3DCG 기술
4.6 네이티브 클라이언트

부록 [인터뷰]HTML5에서 본 Chrome OS
부록 [미래 전망] 크롬 OS를 탑재한 PC와 크롬 OS 이후의 세계


▶ 크롬 OS는 왜 부팅이 빠를까?

먼저, 크롬을 쓰는 이유중 하나인 부팅속도! 크롬 OS가 부팅속도가 빠른이유는 다들 궁금해 하실텐데요 다음의 프로세스를 보면 개요를 알 수 있습니다.

 과거 OS
 크롬 OS
1. 로그인
2. 브라우저 실행
3. 시작 애플리케이션 실행
4. 상주 프로그램 실행
5. 로그인
6. 각종 데몬 실행
7. 스플래시 스크린 표시
8. 하드웨어 초기화
9. 커널 실행
10. 부트 로더 실행
11. 스플래시 스크린 표시
12. 하드웨어 초기화
13. 메모리 초기화
14. 실행
1. 브라우저 실행
2. 로그인
3. 각종 데몬 실행
4. 하드웨어 초기화
5. 커널 실행
6. 메모리 초기화
7. 실행

과거에는 부팅 프로세스에서 중복된 처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크롬 OS는 부팅 매체를 내장 SSD로 고정시켜서 커널을 실행하기전에 하드웨어 초기화 처리를 없애버린점이 특징입니다.


▶ 구글 크롬OS는 왜 무료로 제공될까?
MS와 달리 무료로 제공되는 구글 크롬 OS가 무료로 제공되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회사의 사활이 걸린 제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구글측에선 단순히 비즈니스 시너지를 유발하는 전술적인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휴대 전화용 OS인 안드로이드나 PC의 크롬 OS를 무료로 제공하여 인터넷의 트래픽이 급속하게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는 지금 확실하게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면 자신들의 수입을 증가시 킬 수 있다고 이 책은 설명하고 잇습니다.




▶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사용법 뿐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게 견해를 주는 책
크롬 OS에 대한 설치, 실행, 개발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집중하여 다루고 있지만, 전문가들의 견해를 통해 크롬 OS로 본 ‘숨은 뜻’을 철저히 파헤치며 심도있고 깔끔한 구성으로 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9년 11월 20일 구글의 독자적인 OS에 대한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웹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설계된 OS를 본 전 세계의 IT인들은 깜짝 놀라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무료로 제공되는 OS는 더욱 매력적일 수 있지요


▶ 아쉬운 점
이책의 아쉬운점은 초중반 까지는 크롬이 생긴 이유부터 앞으로의 전략을 설명하다가...... 중반 이후부터는 약간 개발자쪽으로 초점이 맞춰진게 아닌가 한 점 입니다. 개발자를 위한 책이면 개발자의 책으로... 분석이나 구글 크롬의 전략을 설명하는 책이면 전략쪽으로 썻으면 하는데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으려는 면이 보여 조금더 깊게 파고들지 못한 아쉬운 점이 있긴 있습니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Mashab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