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똥입니다.
제가 아껴하는 우리 비비큐 트위터가 오늘 이슈가 터져 버렸네요 하지만 소셜미디어를 연구하는 사람중 한명으로써 이사건을 그냥 사건으로만 다루지 친분있는 비비큐 트위터 운영자님은 널리 양해를 바랍니다.
문제는 BBQ가 외국산 닭고기를 국내 원산지로 속여 팔았다는 것입니다.
BBQ 사건이 터진 후 트위터에서 어떤일이 있었을까요? 내용을 보면 일단 다음과 같습니다.
BBQ 원산지 사건 후 부정적 트윗내용
<대응멘트 발표 후 부정적 반응들>
<대응멘트 발표 후 긍정적 반응들>
하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면 부정적인 성향이 더욱더 강합니다. 당연한 일이겠지요. 국내에서는 최근들어 먹을거리 논란으로 이슈가 일어났는데 제너시스라는 세계적으로 뻗어가는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국내 원산지 표시법을 어겨 이러한 이슈를 나타냈다는 자체가 제너시스에게 이미지 타격과 동시에 BBQ 해외진출에 악영향을 끼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2010-10-04
트위터 내 BBQ트위터를 직접언급한 횟수 : 79회
트위터 내 BBQ트위터를 직접언급한 RT 횟수: 53회
그래프를 보시면 어제 하루 @lovelybbq가 언급됫 횟수는 79회입니다. 이중 거의 대다수가 BBQ사건에 대해서 사람들이 대화를 나눴습니다. 이중 BBQ사건을 다루지 않은 내용을 찾아볼려했으나 거의 95%이상이 이 사건을 다룬 트윗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작일분 아래의 그래프트는 트위터내에서 BBQ이슈를 다룬 횟수입니다.
2010-10-04
트위터 내 BBQ원산지 언급 횟수 : 1,205회
트위터 내 BBQ원산지 RT 횟쉬: 994회
어제 하루 BBQ 원산지 표기사건과 관련하여 트위터에서는 1,205회 언급되었습니다. 이정도면 상당히 퍼져나갔다고 할 수 있겠죠 이중 RT 건수가 무려 994회에 해당합니다. 그렇게되면 한사람당 정말 최소 100명의 팔로워를 가지고있다고 가정 하였을때 120,500명, 약 12만명에게(중복포함) 이러한 글이 퍼졌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흐른 저녁, 한 기사에 보도된 BBQ측의 답변은 이러합니다.
BBQ 측은 “디본바베큐의 경우 지금까지 국산육만 사용해 오다 국내산 물량이 부족할 경우 일시적으로 외국산을 사용하다
보니 상품 설명에 들어 있는 ‘국내산’ 닭고기라는 표기를 수정하지 못했지만 원산지 표기를 별도로 표기했기 때문에 원산지 허위표기라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이말인 즉슨 앞서말한 BBQ트위터에서 지난 4월 한개의 매장에서 메뉴판 교체과정의 실수를 과장되게 보도한것이오니 혼란없으시길 바라며, 이에 대해 저희 BBQ는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과 매우 차별화되는 내용입니다.
BBQ측 발표내용과 트위터의 발표내용이 차이가 있는데요 자체 내부적으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았거나 사실적인 대처가 뒤늦게 이루어진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BBQ사건을 이슈화 하고자 하는 글이 아닌 소셜미디어를 공부하고 그 영향력과 사건 사고 대응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의견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